Aluminum Air Battery(AAB)

알루미늄 공기 배터리

AAB | 핵심 보유기술

- 금속 연료전지 셀을 포함하는 금속 연료전지 유닛

- 자체 개발한 전해질 PH-70BAl-합금 재료로 전기 생산

- 특허 등록

- AAB(Aluminum Air Battery)를 통한 전기 생산 


Technology Analysis | 기술성 분석

산화극에서는 알루미늄의 산화반응이 일어납니다(Al + 3OH- → Al(OH)3 + 3e-).

하지만 주반응 이외의 알루미늄의 부식 및 수소 기체 발생 반응(Al + 3H2O → Al(OH)3 + 3/2H2)이 부수적으로 일어나면서 알루미늄의 이용효율을 낮추고, 이론 용량에 못미치는 실제 용량을 나타내게 됩니다. 

당사의 보유기술은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합니다.


Al-Air Battery Cell 

Al-Air Battery 개요

메카니즘

공기양극의 상세구조

- 알루미늄 음극공기 양극으로, 알루미늄이 산소, 물과 반응하여 전자를 방출하는 원리를 이용한 1차 배터리로 가볍고 저렴하며 무엇보다 폭발하지않는 장점이 있음.


 - 경제적이면서도 뛰어난 에너지 밀도를 지닌 알루미늄-공기 전지는 지난 60여 년 동안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지만 반응 생성물인 수산화 알루미늄(AlOH4-)의 처리 등등 기술적 난제를 해결하지 못해 상용화에 실패함. 결과적으로 알루미늄 에어 배터리가 성공하지 못했기에, 역사는 경제성, 리튬 자체의 취약성, 불안정성 등 많은 한계를 가진 리튬배터리로 넘어감.


연료별 에너지 밀도 비교

- Alcoa의 AAB는 알루미늄 1kg당 4kWh를, 약 20마일(32km)의 거리를 갈 수 있음. 알루미늄 50kg일 때 최대 1,000마일까지 확장.

- 전기자동차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를 보완하기 위해 알루미늄 공기 배터리를 사용. 페어링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크기를 줄여 무게와 비용을 줄이고 일일 평균 통근 거리로 사용.

리튬 이온 배터리와 Al-Air Battery 비교

리튬 이온 배터리 상용화

리튬 이온 배터리의 문제점

- 전기자동차에서 요구하는 최소 주행거리의 50%이하 수준

- 따라서 충전인프라 구축에 천문학적인 비용 필요 *전기차 보급에 결정적인 장애요인

- 높은 가격(약 $500/Kw로서 전기자동차 가격의 50%선)

- 희유금속인 리튬은 수요급증에 따른 가격 폭등요인 상존

- 폭발 위험성 상존


알루미늄(AL) 공기 배터리의 장점

- 이론적에너지(enthalpy) 값이 매우 높음 *10.167kWh/kg(36.6MJ/kg)

- Al-Air (1차)는 1.3 $/KWh

- 쓰레기가 발생되지 않으며 100% 재활용 가능한 Al(OH)3이 생성됨 *Al로 재생시 0.3$/kWh로 수렴

- 대형화 설계시 10W에서 수백 kW까지 넓은 범위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음

- 어느 조건에서든 신속히 기계적으로 간단하게 재충전 할 수 있음



기존 Al-Air Battery의 문제점

- 1번 그림은 기존 KOH 수용액을 사용하여 전지를 24시간 가동한 후 전지기능이 정지된 상태의 전지 셀의 내부-반응생성물인 수산화알루미늄 전지 셀 내부에 흡착된 모습

- 이 때 3번처럼 공기양극 표면에 흡착된 수산화알루미늄으로 인해 기능이 완전히 상실됨

- 4, 5번 그림은 당사 연구팀이 개발한 전해질 용액을 사용하여 3개월 동안 연속 작동시킨 전지 셀 내부의 깨끗한 모습

- 석탄, 석유, 원자력 등 동력에 대한 의존도 감소 및 범국가적 에너지 자립 대폭 제고

- 전기 사용 모든 산업이 경제적인 전기사용을 바탕으로 추가 수익 창출 가능

- 전기자동차의 경우 막대한 비용의 충전인프라 없이 대외 기술경쟁력 배가

- 가정용 냉난방은 물론 온실 전원사용 등을 통한 계층간 에너지 양극화 해소

- 에너지 한류(韓流)를 통한 농업 및 인류의 복지 향상으로 국제평화에 기여 *저개발국가 원조자금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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